본문 바로가기
알고 있으면 좋은 국가정책

65세 이상 어르신 교통카드 발급 방법, 발급 기관, 재발급, 분실신고

by 수달07 2022. 9. 18.

 

 

65세 이상 어르신들은 지하철 무료 교통카드를 이용하여 혜택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무료 교통카드 어떻게 발급받는지와 어디서 발급받는지, 분실 시 신고방법과 재발급 방법 그리고 마지막으로 무료 교통카드를 이용할 때 꼭 알아야 할 주의사항들을 공유해드리겠습니다. 도움되시길 바랍니다.

 

 

 

 

교통카드 발급 종류

 

만 65세 이상이신 어르신들은 (22년도 기준 1975년생) 국가혜택으로 전철을 무료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때문에 어르신분들이 발급하실 수 있는 교통카드는 따로 있습니다. 신용카드, 체크카드, 교통카드 전용 단순 무임카드 이렇게 3 가지 중 하나를 선택하셔서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신용카드와 체크카드는 후불결제이며 버스 환승 혜택도 받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단순 무임카드는 T-머니로 충전하여 사용하는 충전식 카드이며 버스 환승 혜택은 없습니다. 참고로 버스는 65세 이상 무료 혜택에 포함되지 않습니다. 때문에 단순무임카드보다 신용/체크카드로 발급하셔서 버스 환승 혜택까지 받는 것이 더 좋을 것 같습니다.

 

📌 65세이상 임플란트 혜택

📌 65세이상 어르신틀니 보험

 

 

 

▪ 신용카드 : 후불결제, 버스 환승 혜택

▪ 체크카드 : 후불 결제, 버스 환승 혜택

▪ 무임카드 : 충전식, 버스 환승 혜택 X, 

 

 

 

 

카드/지역별 발급기관

 

카드 종류별로 그리고 지역별로 발급할 수 있는 기관이 다릅니다. 먼저 단순무임카드는 모든 지역 동일하게 가까운 동주민센터에서 발급할 수 있습니다. 신용카드 또는 체크카드로 발급하실 경우 지점 은행에 찾아가시면 됩니다. 서울, 인천, 충남, 대구, 부산 지역은 신한은행에서 경기, 강원지역은 농협은행에서 광주, 대전지역은 하나은행을 방문하시면 됩니다. 무료 교통카드를 발급하실 때 신분증은 필수 지참입니다.

 

📌 신한은행 65세이상 무임교통카드 발급방법

 

▪ 무임카드 : 각 지역 가까운 주민센터

▪ 신용/체크카드 : 지점 은행

지역 지점은행
서울, 인천, 충남, 대구, 부산 신한은행
경기, 강원 농협은행
광주, 대전 하나은행

신한은행 무임교통카드 65세이상어르신, 장애인, 유공자카드 알아보기

 

신한은행 무임교통카드 65세이상어르신, 장애인, 유공자카드 알아보기

만 65세 이상 어르신은 무료 교통카드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서울, 인천, 충남, 대구, 부산에 거주하는 분들은 신한은행에서 교통카드를 발급하면 되는데, 신한은행의 무임교통카드에 대해 알아

sudal00.tistory.com

 

 

 

 

무료 교통카드 분실 시 재발급

 

교통카드를 분실하셨다면 즉시 분실신고를 하고 재발급을 받으셔야 합니다. 무단으로 카드를 사용하는 등의 혹시 모를 상황을 대비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신고는 각 카드사의 고객센터로 신고하시면 되고 재발급 또한 마찬가지입니다. 무임카드는 주민센터를 재방문하시고, 신용/체크카드는 각 지역의 은행 지점을 재방문하여 재발급하시면 됩니다.

각 지역 분실신고 은행
서울, 인천, 충남, 대구, 부산 신한은행 1577-8000
광주, 대전 하나은행 1588-1111
경기, 강원 농협은행 1661-3000

 

 

▪  분실 신고 : 신용/체크카드는 위 표의 지점 은행 번호로 신고하고 단순무임카드는 가까운 주민센터로 신고 넣기.

▪  재발급 방법 : 처음 발급했을 때와 마찬가지로 신용/체크카드는 각 지역의 지점 은행으로 신분증 지참하여 방문하고 단순 무임카드는 가까운 주민센터로 방문하기.

 

 

 

 

무료 교통카드 버스 이용 가능? 이용주의사항

 

무임으로 교통카드를 사용하신다 하셔도 카드를 꼭 지참하고 다녀야 합니다. 무료 교통 카드를 제시하지 않으면 부정승차로 간주하게 되어 부가금이 따를 수 있습니다. 또한 무료 교통카드를 남에게 빌려주는 행동도 적발되면 1년간 사용이 정지됩니다.

 

무료교통카드를 발급하실 때 신분증을 꼭 지참해주세요. 나이가 확인이 되어야 무료교통카드를 발급받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65세 이상 어르신들의 무료 교통수단 이용은 지하철만 가능합니다. 신용/체크카드로 무료교통카드를 발급하실 경우 버스 환승 혜택을 받을 수 있지만 일반적으로 버스, 기차는 무료가 아니니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  무료승차여도 카드 꼭 지참하기

▪  남에게 카드를 빌려주는 행동 금지

▪  교통카드 발급 시 신분증 꼭 지참

▪  무료 교통수단은 지하철만 가능.(버스, 기차는 무료 대상 아님)

 

 

<같이 보면 좋은 글>

65세 이상 병원비, 약제비 혜택과 무료 예방접종 알아보기

 

65세 이상 병원비, 약제비 혜택과 무료 예방접종 알아보기

65세 이상 분들을 위한 많은 정책 중 오늘은 병원비, 약제비 혜택, 무료로 받을 수 있는 예방접종과 건강검진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노인들을 위해 외래진료 시 일부를 지원받을 수 있고 약제

sudal00.tistory.com

기초생활수급자 탈락 조건, 재산 기준과 통장 잔액 조건 알아보기

 

기초생활수급자 탈락 조건, 재산 기준과 통장 잔액 조건 알아보기

의료급여, 생계급여 등을 받을 수 있는 기초생활수급자의 탈락 조건과 재산 기준, 통장 잔액 등의 내용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기준과 내용을 잘 확인하셔서 기초생활수

sudal00.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