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고 있으면 좋은 국가정책

근로자의 날, 휴일근로수당 계산하는 방법 (+ 대체휴일? 주식시장개장은?)

by 수달07 2023. 3. 29.

 

 

매년 5월 1일 근로자의 날은 법정휴일입니다. 법정휴일이란, 주휴일(일반적으로 토요일)과 근로자의 날이 해당되는데요. 법정공휴일과 다르게 빨간 날로 체크가 되어 있지 않죠. 그래서 쉬는 날인지 아닌지 헷갈리는 분들이 많을 것 같습니다. 근로자의 날은 법정휴일로써 쉬는 날이 맞으며, 만약 일을 한다 해도 유급휴일로 지정되어서 휴일근로수당으로 하루 임금의 50%를 가산하여 계산됩니다.

 

근로자의 날에 일을 했다면?

월급제, 시급제 모두 해당 근무 분(100%)와 휴일가산수당(50%)이 합해서 결론적으로 통상임금의 150%가 지급됩니다. 이번 2023년의 근로자의 날은 5월 1일 월요일이네요.

 

 

근로자의 날, 공무원 쉴 수 있나?

근로자의 날은 법정공휴일이 아닌, 법정휴일입니다. 일반근로자가 쉴 수 있도록 하는 기념일이라서 공무원들의 휴일에는 해당이 되지 않는 것인데요, 이유는 공무원의 근무 일정이 근로기준법에 영향을 받지 않고 지방공무원법과 관공서 휴일 규정에 영향을 받기 때문입니다. 

 

휴일근로수당 계산법

 

 

  • 기본 근로수당은 해당 근무일의 1일치 임금에 해당합니다.
  • 만약 해당 근무일이 휴일근무일이라면 1일치 임금에 50%의 가산급여가 추가됩니다.
  • 따라서, 해당 근무일의 1일치 임금 x 1.5을 계산하여 기본 근로수당을 계산합니다.
  • 기본 근로수당이 하루 10만원이라면 10만원x1.5 = 15만원이 됩니다.

 

근로자의 날, 대체휴일 가능?

앞서 말했듯이 근로자의 날은 공휴일이 아닌 법정휴일로 지정되었기 때문에 만약 주말이라고 해도 대체휴일이 따로 지정되진 않습니다.

 

근로자의 날, 주식 시장 개장은?

2023년 5월 1일 근로자의 날에 주식시장은 개장되지 않습니다. 각종 금융기관에서 일하는 근로자들 또한 쉬는 날이기 때문입니다. 

근로자의 날 제목 썸네일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