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의료

인공관절 부분치환술이란? (퇴행성 관절염 수술방법, 증상, 원인)

by 수달07 2023. 3. 27.

퇴행성 관절염으로 고생하는 분들은 보통 관절수술을 많이 진행하실 텐데요, 인공관절 부분치환술은 부분적으로만 인공 관절로 교체하는 방법입니다. 퇴행성 관절염 원인, 증상을 알아보고 인공관절 부분치환술이 무엇인지 자세히 알아볼게요.

인공관절부분치환술 의사그림이 있는 썸네일

퇴행성 관절염?

 

 

퇴행성 관절염(Osteoarthritis)은 뼈와 연골의 변화와 관련된 만성 질환으로, 대개 관절의 부분적인 소실과 낭포형성으로 발생합니다. 이 질환은 골관절의 기능이 저화 되며, 다양한 원인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질환입니다.

 

퇴행성 관절염의 나이 드는 과정에 의한 연골의 노화 및 부담 요소(무게 부하, 골절, 외상 등)로 인한 연골 손상이 주요 원인입니다.  또한, 비만, 유전성, 무릎 또는 엉덩이 관절의 이상적인 정렬이 없거나 스포츠 및 일상적인 과도한 활동, 전신 염증성 질환 등도 퇴행성 관절염을 일으키는 위험 요소입니다.

 

퇴행성 관절염의 증상으로는 통증, 관절 강직성, 관절 부종 및 열감 등입니다. 이러한 통증들은 운동이나 체중 부담이 증가할 때 더욱 심해집니다. 관절 강직성은 아침에 더 많이 느껴지며, 관절 부종 및 열감은 염증이 있을 때 더욱 심해질 수 있습니다.

  • 관절 강직성
  • 관절 부종
  • 열감, 통증

 

퇴행성 관절염은 현재 완치할 수 있는 치료법이 없습니다. 하지만 통증 완화를 위해 통증 완화제 및 열감 완화제, 재활 운동, 물리치료, 체중 감량 및 건강한 식습관 등을 통해 치료가 가능합니다. 또는 수술적 치료(인공관절 수술)도 필요할 수 있습니다. 

 

인공관절 부분치환술이란?

 

 

퇴행성 관절염 치료을 위해 관절을 인공구조물로 완전히 뒤덮는 수술을 부담스러워하는 분들이 적지 않습니다. 그래서 관절 일부만 절삭하여 부분적으로만 인공 관절로 교체하는 '인공관절 부분치환술'을 고려해 볼 수 있습니다. 

 

인공관절 부분치환술(Partial Joint Replacement Surgery)은 골관절의 일부분을 제거하고 인공관절을 삽입하여 손상된 관절을 치료하는 수술입니다. 이 수술은 대개 골관절의 퇴행성 관절염이나 외상 등으로 인해 손상된 경우에 수행됩니다. 인공관절 부분치환술은 전체 관절 교체술에 비해 수술 부위의 치유 기간이 짧고, 합병증이 적으며 수술 후 회복이 빠릅니다. 이 수술은 일반적으로 전신 마취 하에서 수행됩니다. 수술 부위를 절개하고 손상된 부분을 제거한 후, 인공관절을 삽입합니다.

 

무릎 관절의 경우

무릎 관절의 경우, 쓰레기성 관절염, 퇴행성 관절염, 외상 등으로 인해 손상된 경우 수술이 진행됩니다. 국소 마취 하에 진행되며, 수술 부위를 절개하고 손상된 부분을 제거한 후, 인공관절을 삽입합니다. 일반적으로 수술 후 2-3일 후에는 환자가 일어나 걷을 수 있습니다. 수술 후에는 꾸준한 물리치료와 재활 운동이 필요합니다.

 

엉덩이 관절의 경우

엉덩이 관절의 경우, 골절, 퇴행성 관절염, 타박상 등으로 인해 손상된 경우 수술이 진행됩니다. 일반적으로 전신 마취 하에서 수행됩니다. 수술 후에는 대개 1-2일 동안 병원에서 치료를 받은 후, 환자는 2-3주 후에는 걸을 수 있습니다. 수술 후에는 물리치료와 재활 운동을 해야 합니다.

 

어깨 관절의 경우

어깨 관절의 경우, 대개 회전근개 손상, 협착성 건염, 타박상 등으로 인해 손상된 경우 수술이 수행됩니다. 일반적으로 전신 마취 하에서 수행되며, 수술 부위를 절개하고 손상된 부분을 제거한 후, 인공관절을 삽입합니다.

 

 

 

 

 

댓글